약초이야기
< 자료공유 < 약초이야기
약초자료실

산삼의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madalla 작성일13-02-28 01:12 조회1,919회 댓글0건

본문

 
06.jpg

 
 
산삼의 칠효설 (山蔘七效設)

1,보기구탈(補氣救脫) 원기를 보하여 허탈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2,익혈복맥(益血復脈).피를 더해주고 맥을 강하게 한다는 뜻이다.
3,양심안신(養心安神).마음을편안히 해주고 신경을 안정시킨다는 뜻이다.
4,생진지길(生津止渴)진액을 보하고 갈증을 해소한다는 뜻이다.
5,보페정천(補페定喘) 페 기능을 보하고 기침을 멈춘다는 뜻이다.
6,건비지사(健脾止瀉)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는 뜻이다.
7,탁독합창(托毒合瘡)독을 제거하고 종기를 삭혀준다는 뜻이다.
8.두뇌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눈을 맑게 한다.
 
산삼의 효능을 상세히 설명하면 원기를 북돋워주고 두뇌활동과 정신력을 왕성하게 하며, 당뇨, 암, 혈압, 간, 심장 질환등 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정력부진 및 갱년기 장애 해소에 좋다 .
또한 산삼을 먹게되면 스트레스에 의한 신경과민,빈혈에 좋고 눈이 맑아지며 추위를 타지 않고 머리가 좋아진다. 조혈, 신진대사
촉진작용을 하며 인체의 저항력을 높임과 동시에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준다.
 
당 뇨
혈당치를 저하시키는 아드레날린과 인슐린생성에 영향을주는 작용을 하므로 당뇨병에 치료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임상실험으로 입증됨
 
간질환
인삼의 사포닌의 생리학적 효과로 인해 급.만성감염성 감염환자의 간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켰다. (도나예프스키-소련)
산삼은 간의 기능을 도와주고 각종 간질환(간염, 간경변,간암등)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므로 간장보호를 위하여 평소에 복용하면 매우좋다.
 
혈 압
산삼은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조절하고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심장기능을 강화시켜 고혈압, 저혈압의 증세를 정상화 시키는 탁월한효능이 있다.
 
항암 효과
'산삼'과 천화분(天花粉)을 함께 복용하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이 생긴다. 자궁암세포의 발육저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부인병
산삼은 부인들의 냉증, 월경과다, 자궁출혈 및 산후, 다산에 의한 신경쇠약 등에 극히 효과적이며 피부미용과 모발에도 효능이 탁월하다.
 
조혈 작용
혈행을 좋게하고 조혈작용을 한다. 빈혈이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 인삼엑기스는 빈혈을 막아주며 인슐린분비를 촉진시킨다.
따라서 '당뇨병'에 치료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임상실험으로 실증되어 있다.
 
노화 방지
간기능, 신기능, 심기능을 높이며 노화물질의 축적을 억제하고 피로를 회복시키주며 지질의 과산화를 방지해주는 말톨(Maltol)이라는 새로운 성분은 노화방지에 크게 효능이 있다.(한병훈 박사)
 
위장병 치료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위산이나 펩신의 분비물을 억제하는 자율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류머티즘 치료
항류머티즘 활성 성분으로 인해 말단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을 좋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함으로 전신에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히 하므로 류머티즘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정력 증진
연발성음위환자에게 효능이 있다.
남성불임환자에게 운동정자수를 증가시킨다.
여성불임증환자에게 효과가 있다.(기자끼박사-일본)
학습률이 향상되며 정신적인 안정성을 더해준다.
사포닌중진세노사이드는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사또박사- 일본)
인삼은 대뇌피질의 교감신경계를 매개로 망막혈관의 세동맥을 선명하게 이안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심 장
인삼의 사포닌은 심장의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동물의 심맥계에 대한 약리작용을 강화시켜준다.
 
산삼 복용 방법
산삼은 생삼을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생삼을 물로 씻어 뇌두를 제거한다.
2. 새벽 공복시 최대한 오래 씹어서 먹는다.
3. 뇌두는 차로 끓여서 먹는다.
4. 반드시 공복에 먹고 먹은 후 3시간 정도 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산삼을 먹기 전 후 각 1~2일은
소식을 함으로써 소화기능을 좋게 한다.
5. 장이나 위에 이상이 있어 음식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은 달여서 먹는다.
금속 용기는 피하고 유리용기나 질그릇을 사용한다.
용기에 삼을 넣은 후 약한 불로 물이 용기의 1/3정도 될 때까지 달인다.
재탕을 하고 나서 남은 삼은 씹어서 먹는다.
6. 피해야 할 음식들: 술, 육류, 생선회, 콩, 무,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명현현상 산삼을 먹은 후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을 호전반응(好轉反應). 또는 명현(暝眩) 현상 이라고도 한다(※부작용이 아니다.) .
모든 사람에게 전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명현현상 증상 및 나타나는 정도가 각자 다른데 약 20%사람들에게만 명현현상이 나타난다.
사람에 따라 명현현상에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1) 어지럽다.
(2) 잠이 온다.
(3) 잠이 안 온다.
(4) 열이 난다.
(5) 몸살 증세가 난다.
(6) 땀이 난다.
(7) 코피가 난다.
(8) 피부에 홍반(삼꽃)이 생긴다.
(9) 설사가 난다.
(10) 가려움증이 생긴다.
(11) 여성들은 월경할 때 양이 많다.
(12) 이외에도 사람마다 각기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산삼주로 드시는 법
산삼을 유리 용기에 넣고 소주를 담아 3개월 이상 지난 후 하루에 소주잔으로 1~2잔 정도를 매일 마신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