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이야기
< 자료공유 < 약초이야기
약초자료실

좋은삼 구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madalla 작성일13-02-28 01:13 조회1,207회 댓글0건

본문

08.jpg

 
산삼 과연 좋은 산삼은 어떤것일까?
 
근자에 와서 천종삼. 지종삼.야생삼.진삼. 이런말 들은 삼에 대해 산지별 명칭이 있듯이 일부의 사람들이 만든 말이며 이는 홍삼의 천삼과 지삼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보며 좋은 삼이란 나이를 많이 먹을수록 좋은 삼이라 하겠습니다. 나이는 노두에서 참고를 많이 하시면 대는데 노두의 모양은 오밀조밀하게 압착이 되어 쪽 곧아야 하며 몸통 바로 위의 노두부분이 노두 모양이 없어지고 맨듯하게 쪽곧은 부분이 길면 길수록 오래된 삼이며 좋은삼 이고 이 부분을 1mm 에 삼년정도의 수령을 보면 되고 노두가 하나하나 올라오다 오래된 삼은 장뇌삼처럼 노두와노두 사이가 길게 물노두 친 부분이 가끔 있는데 이는 잠을 잔 흔적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삼의 색도입니다 붉은 빛이 감도는 황금색을  띄어야 하며 피는 얇아야 하며 미는 힘차고 긴 것이 좋지만 짧다면 옥주가 선명해야 하고 봄에는 잔미가 있으나 가을에는 잔미가 없고 원미만 갖춘 것이어야 하며 횡치(몸통에 가락지처럼 둥글게 그려진선)는 선명할수록 좋으며 오래된 삼은 이부분이 끊어진 흔적이 있을수 있는데 이것도 잠을 잔 흔적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1.15년 미만의 어린삼은 잎대의 크기와 구수를 보고도 삼의 나이를 가늠할수 있다. 삼의 구수로서 삼의 나이를 측정하는것은
   참으로 어리석은짓이라 하겠으며 
2.노두와 미의 발달 옥주의 맺힘 몸체의 색도를 보고 삼의수령을 가늠한다.
3.노두의 형태와 몸체의 이마부분형태 미의 발달 피의뚜게를보고 삼의종을 구분한다.
4.노두의 형태와 턱수의 발달 미의정리상태 횡취의 상태를 보고 잠을잔 흔적과 이식흔적 삼인지 가늠한다.
5.겸피의 뚜게와 색도 옥주의 발달로 그삼의 약성을 엿볼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