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자료
< 자료공유 < 유용한 자료
기타자료실

wordpress | php코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madalla 작성일14-06-19 19:41 조회1,731회 댓글0건

본문

PHP 코드 블록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php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템플릿 태그도 php로 돼 있습니다. Php 코드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돼 있으며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php 템플릿_태그_이름('매개변수'); ?>




Php 코드의 시작은 <?php로 시작하고 ?>로 끝이 납니다. 이부분을 코드블럭이라고 하며 이 안에 들어가는 것은 기본적으로 함수이며 글자와 글자 사이튼 밑줄(underscore)을 사용합니다. 함수는 괄호를 갖고 있으며 이 괄호 안에 매개변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함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php에서는 echo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이 명령어 다음에 나오는 글자를 표시하도록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템플릿 태그는 내용을 표시할 경우라도 echo를 사용하지 않고 템플릿 태그 자체에 내용을 표시하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함수나 명령어 다음에는 명령이 끝났다는 의미로 세미콜론( ; )을 사용합니다. 이부분을 빠트려도 나오기는 하지만 꼭 입력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이 워드프레스에서 php의 함수를 사용하므로 워드프레스에서 정해진 템플릿 태그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php의 기본 함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날짜를 나타낼 때는 다음과 같이 php의 기본 함수를 사용합니다.이것은 템플릿태그가 아닙니다.

 

<?php echo date("Y/m/d"); ?>




위 코드는 php의 기본 함수로 오늘 날짜를 표시하기 위해서 echo라는 명령어를 사용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고유의 함수인 템플릿 태그를 사용하는데 다음과 같이 echo를 사용하지 않고 함수만 있어도 날짜가 표시되며 이것은 오늘날짜가 아니라 글 발행일자입니다.

 

<?php the_time('F jS, Y'); ?>




이처럼 워드프레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함수인 템플릿 태그는 다른 php 함수와 구별하기 위해서 the라는 영어의 정관사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유의 함수는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에 정의돼 있습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에서 정의된 고유의 함수뿐만 아니라 php의 기본 함수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